독산성 송가 시인/영화감독 우호태 중학교 동창들과 함께 독산성에 올랐습니다. 반세기 전, 까까머리 중학생이던 우리가 아침마다 조회 때 불렀던 옛 교가가 문득 떠올랐습니다. “역사깊은 세마대를 앞에다 두고 우리는 한결같이 배우고 배워 성실과 믿음은 우리의 사명 우리를 길러주는 안용의 학원” 어린시절, 미국의 존슨 대통령이 다녀가 ‘존슨동산’이라 불리던 구릉에 이웃한 바로 우리의 배움터, 안용중학교였습니다. 그 교정을 떠난 지 어느덧 반세기. 그 세월을 건너 고향 친구들과 다시 만난 날입니다. 앞산인 독산자락을 따라, 우리 추억이 새겨진 세마대와 양산봉을 향해 한 걸음, 또 한 걸음 올랐습니다. 산 정상에 올라 바라본 사방의 풍경은, 마치 우리의 지난 시간을 위로하듯 다정합니다. 마음속에 쟁여 놓은 시어, 자연스레 흘러나온 <독산성 송가>입니다. 한걸음 두걸음 머언 발길들 불어라 들바람 고개 너머로 금암리 선인들 머문 쉼터에 천년의 고인돌 고요 하구나 진달래 개나리 고운 몸단장 독산성 둘레길 노을이 지면 솔숲에 울리는 말울음 소리 그 이름 부르니 세마대로세 화산뜰 감아도는 황구지천아 오신 곳 어느 뫼 어데로 가나 서해로 떠나는 이백리 물길 애끊는 사부
<오거리 샹송> 시비 제막식에 부쳐 시인/영화감독 우호태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간다"더니, 어느새 <오거리 샹송> 소식이 휴대폰 너머로 전해졌다. 젊은 날, 꿈을 향해 뜨겁게 내딛던 발걸음이 이제는 고향을 품은 손길로 옮겨진 걸까? 몇 해 전, 고향을 사랑한 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 <목포를 사랑한 사람들>을 펴낸 그가, 이번엔 목포 시내 오거리에 여러분의 정성을 모아 시비(詩碑)를 세우다니, 이보다 진한 고향 사랑이 또 있을까? ‘오거리에 앉아 부르는 샹송’ <오거리 샹송>엔 옛 목포 도심의 풍경과 정서가 고스란히 스며 있나싶다. 삼학도의 파도처럼 잔잔하고, 유달산 중턱에서의 탁 트인 전망처럼 시원한 시어들. 들으며, 보며, 읽다 보면 누구나 자신이 걸어온 삶을 되돌아 볼게다. 맛(味鄕)과 예술(藝鄕)의 도시, 목포. 그 위에 시심(詩心)을 더해 문향(文鄕)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겠다. <오거리 샹송>은 언젠가 노래가 되어 전국에 울려 퍼질게다. <비 내리는 호남선>처럼 애잔하고도 흥겨운 선율로, 그대와 마주 앉아 조용히 흥얼거려보고픈 노래가 되리라. 바람결에 초대장이 날아든다 ‘오거리로 오세
직립 보행과 현장 발품 시인/영화감독 우호태 인류 진화의 여러 요인 중 하나가 직립 보행이다. 인류문명사를 살피건대 짙게 밑줄 칠 일이다. 경기언론인 클럽 창립 23돌을 맞아 우수기자 시상 및 언론인 자녀에게 장학금 전달식이다. 클럽이 주관해 매월 열리는 과학, 문학, 봉사, … 등 품격 높은 강연회에 참가한 인연으로 경기아트센터로 발길이다. 머문 시간속에 지방자치시대에 어울린 지방언론의 제역할에 대한 공명이다. 중앙집권과 대비된 지방분권이 생동하여 국제화에 이어 지방화도 뻗어낼 장축이겠다. 정치.경제.교육.금융 등은 중앙에 채 종속되어 있는 형편이나 지방화 핵심인 문화영역 만큼은 나름 특색이 있어 자리를 잡아가는 추세라 다행이다. 이름 모를 지역에서의 독특한 일들도 SNS을 통해 국제적 이목을 끌고 있으니 말이다. 지방자치제의 본연은 둥지 튼 고장의 산수를 다스려 정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울내 지리도 사람도 알아야 하며 행정.의정.기관.단체가 마땅히 협동해야하나 현실은 사뭇 다른 모양새다. 연일 요란한 겉치레 현수막 게시와 꽹과리를 두들겨 대며 ‘모여라’ 외쳐대니 ‘그 어느날 오후’에 옆구리 뻥뻥 터질까 참 걱정이다. 권력의 감시와 사
경계에 서서 시인/영화감독 우호태 “옳고 그른 경위가 분간되는 한계이거나 땅을 구분 짓는 끝자리”를 일컫는 말로서 적확한 표현의 늘림 말 없이도 서로 알아 듣는 말일게다. 휴일에 충청지방으로 기대가 부푼 외출이다. 경기도 회색빛 공간을 벗어나 짙푸른 연녹색이 뒤덮은 산야를 흘기며 세월아 네월아 지방도에 달려나가니 달포만에 두 눈과 두 귀의 호사겠다. 자동차, 신호등, 난간, 전봇대, 간판, 전선줄,담벼락, … 무질서한 모습들이 눈길을 훌치던 도심 거리와는 사뭇 다른 대자연의 선물이다. 한입 베어낸 솜사탕 같은 흰구름 모양새는 이따금 저멀리에 날아가는 새들과 어울린 멋진 배경인지라 사사삭 <구름 타고 나는 새>의 크로키 스케치다. 충주를 오가느라 경유하는 용인, 수원, 동탄지역내의 숨막히는 건축물 모양새와 달리 무심히 눈길을 조용히 끌어간다. 충주호에서 흘러내린 잔잔하게 누워 흐르는 물줄기인 용탄과 새바지의 둑방길에의 여유다. 동량면 조동리에서 선사시대의 고인돌을 마주하니 먹고사느라 아둥바둥한 몸짓이 수천년의 시.공간속에 한점에 불과하니... 찰나에 천년을 오고가니 경계에 선 깨달음(?)인가? 수원 구도심을 지나 광교로 향한 터널을 이따금 지나니 서
물(水)을 노래하다 시인/영화감독 우호태 물(水)의 크기는 천(川), 강(江), 해(海), 양(洋)으로 뻗어난다. 이에 어울린 큰 패싸움이 언뜻 스친다. 유명세를 지닌 안성천, 양자강, 남해, 태평양 등에 얽힌 싸움이다. 청일전쟁, 적벽대전, 명량해전, 태평양전쟁으로 나라의 흥망을 가른 물가에서의 전쟁이다. 아마 담대한 전략과 어울린 제위치 제역할로 승패가 갈렸다싶다. 며칠전, 코리아내 동서대전(?)이 끝났다. 75년전 남북대전(?)으로 허리가 잘린 임진강에 진저리를 쳤건만 그 후유증 탓에 깊은 물골이 패였나도싶다. 애민과 부국, 합리적 시스템 운영을 강조하니 그 물골을 지켜볼 일이다. 어찌 지난날 핏빛의 흙탕물길만 있으랴! 물오른 버들가지는 호들기로 제격이요 물 좋은 생선은 입맛에는 그만이니 물의 의미는 싱싱한 생명력을 함의한게다. 장맛비에 동네에 우당탕하는 도랑물이 들판 냇물에 어울려 한동안 제빛깔 고집하나, 그 기세 잦아들면 몸을 뉘어 주변을 살피며 조용히 흐른다. 하폭도 넓히고 모래톱도 만들어 가며 강으로 바다로 향한다. 우리네 삶의 모양이요 자연의 섭리겠다. 어제 오전나절 주전부리를 싸들고 평생지기와 양산봉에 올랐다. 팔각정에 앉아 지난 세월의 강을
6.25 참전 학도병(선배님들)을 추모하며 시인/영화감독 우호태 내일은 제70회 현충일, 6.25전쟁에 학도병으로 참전해 산화하신 님들을 추모하는 글말이다. <그날이 아프다> 허리에 철 울 두른 채로 일흔다섯 해 모로 누워도 그날이 아프다 포성이 멎은 적막한 달빛 풀벌레 소리 찌르 찌르르 소쩍새 소쩍 소쩍 소쩍꿍 가신 님들 누운 곳에도 노란 애기똥풀 지천일까 하얀 망초 꽃은 피었을까 “곧 돌아온다”던 고운 님들 울어울어 가슴 시린 세월 하얀 낮달마저 서러워라 아, 어찌 잊으랴 님의 모습 고향 모교 뜰에 기리오니 꽃 님들이시여 영면하소서 —--------------학도병 참전기념탑 수원고 뜰에서 “압록강 맑은 물 흐르고 흘러 끊임없이 모이는 우리 건아들~”, 선.후배가 기념비에 모여 힘차게 부르는 교가, 추모행사를 하니 그 정신 길이 이어질게다. 다시금 님의 뜻 새기노니 고이 잠드소서. 한송이 국화꽃을 바치옵니다.
나는 누구인가? 시인/영화감독 우호태 “우리의 의요 생명이요 교훈이다” 삼일절 노래의 한 구절이다. 왜 ‘의’와 ‘생명’이라 했을까? 다시금 새김하니 깊은 뜻을 지녔다 싶다. ‘나’뿐 아닌 ‘자유대한’이 살아있음이니 두 팔 뻗은 만세소리가 이어졌겠다. 글제의 해답을 찾으려 위 노랫말을 살핀다. 내일은 이어달리기 대회가 끝난다. 모두 잠에서 깨어났을 터라 얼마나 장엄한 날인가? ‘자유대한’ 퀀텀도약을 위해 사회의 기강을 바로 세우자. 그간 얼마나 구토할 정치권의 민낯을 보았는가? 수없이 외친 ‘국민을 위해서’란 정치인들의 달콤한 수사가 “허공속에 묻어야 만 될 슬픈 옛 이야기”가 될게다. 배고픈 시절엔 배불리 먹게 해주겠다는 공약이 으뜸이요, 산업화 시대엔 수출강국을 표방한 경제개발과 교통망 건설이 우선이요, 금융.정보화 사회에 신도시.부동산 정책이며 이젠 지구촌 문화시대이니 지도자 품격도 가늠의 요소인가 싶다. 인왕산 마루에 청년시절의 기상이 솟았나? 우울한 날들인지라 난영 선생의 <목포의 눈물>도 방방곡곡에 제격이라는 말이다. 반만년 이은 ‘자유대한’을 융성케 할 지구촌에 우뚝 서게 할 능력있는 런너가 과연 누구신가? 두 눈을 감고 생각하자. 내
하늘이시여 굽어 살피소서! 시인/영화감독 우호태 우리는 대체로 행복한 시민이다. 결혼해 자식도 있고 또한 주위 친지들과 어울려 일상의 즐거움을 누리기 때문이다. 오늘은 가정의 달, 푸르른 5월을 닫고 나라를 위해 희생한 넋을 기리는 보훈의 달, 6월을 여는 날이다. 내 가정과 내 나라는 우리네 삶에 소중한 둥지다. 6월 3일은 한반도 기운을 가를 운명의 날이다. 자유민주주의 체제와 시장경제의 힘찬 도약을 위해 시대를 통찰한 지도자의 출현을 손 모아 기도한다. 지난 70여년, 허리 잘린 채 아물지 않은 상처 탓인가? 나라를 걱정하는 시민들이 늘어간다. 며칠 후 탄생할 영도자에겐 5천만 백성과 허리 잘린 휴전선 북쪽의 우리 핏줄인 2천만 백성의 행복도 책임져야 할 막중한 사명이 있기 때문이다. 미개발도상국에서 반세기내 선진국으로 진입한 국민의 저력을 바탕으로 국가안보를 비롯 G7에 이를 국격, 시급한 출산대책, 청년일자리 마련, …. 등 난제들을 풀어내 다시금 역동적 코리아가 되길 우리는 간절히 바란다. 정의롭고 ‘자유민주대한’에 이르도록 몸바친 호국영령들에게 해마다 유명인사들이 현충원을 찾아 헌화하는 모습을 보며 우리네 맘도 숙연해진다. 너와 나의 맘 또한 다
두 손잡고 울려보자 시인/영화감독 우호태 새삼 눈물과 울림타령이다. 감정의 정제물, 눈물은 원활한 신진대사요 울림은 그에 따른 소리인게다. “아아 웃고 있어도 눈물이 난다”는 용필이 형 겨울 찻집의 눈물도 생각난다. 애틋한 난영 선생의 설운 <목포의 눈물>도, <두 줄기 눈물>속에 밤길 걷는 나훈아 선생과 <맨발의 청춘> 최희준 선생의 씹어 삼킨 눈물도 제멋이겠다. 누군들 사는 동안 그런 날들이 없으리요만 돌아보니 행복한 눈물이다. ”사나이 우는 맘을 그 누가 알랴”, “피가 맺히게 그 누가 울어울어”, 깊게 울어 본 날들이 있어 마치 청춘시절에 스민 아득한 기적소리 처럼 내 맘의 정화제다. 두 마당 건너에 지난 역사 돌아보니 두드러진 울림 사례다. 행주치마에 돌 나르던 행주 여인, 울울 돌돌 수월래하던 전쟁터의 호남 여인, 국채보상을 위해 허리 졸라맨 달구벌 여인 등, 나라위한 진정한 합심이 있었기에 어깨 으쓱할 요즘의 자유대한 코리아에 이른 게다. 종반에 든 이어달리기 대회가 온 백성의 간절한 구국기도 같다. 정의로운 자손들을 지키야 하는 외침인게다. ‘암행어사 출두야’ 작은 애국자들의 합창이겠다. 파도치는 삼학도에 <
화성(우주)에서 화성(지구)을 보다. 시인/영화감독 우호태 만물의 영장, 인간에게 어울릴 능력은 상상력인게다. 23.5도 기울인 지구다. 그곳의 동북아시아 허리 잘린 코리아의 이어달리기 대회 관전이다. 닭과 달걀의 선후처럼 세상사에 대한 상상이다. ‘정중동’, 고요속에 움직임이요 ‘동중정’은 움직임속에 고요일지니 관점의 차이인게다. 두 걸음하는 가운데 들러멘 세상사 보퉁이를 헤아리며, 어느날엔 노을진 찻잔과 어울려 순간 대양을 건너기도 한다. 그 주인공이 바로 ‘너와 나’다. 두 발 들여 정국을 살피면 자유대한의 민주체제가 큰 시험중이다. 대회 후반에 이르니 여.야 모두 위기를 판가를 ‘단일화 산수풀이’에 ‘정중동’이다. 그 대상의 런너는 년전 지구촌 코리아내 화성시 동탄지역에서 발을 들인 ‘화성인’이다. 공당의 대표이며 지모도 출중하여 날개가 달렸나도 싶다 ‘동중정’ 하시라! 그대는 진즉 바다 건너 너른 세상을 보지 않았는가? 태평양으로 뻗어날 여권의 런너가 황해를 바라보는 야권의 상대와 영혼도 바꿔야 할 만큼 흐트러진 세상이다. “마주치는 눈빛 하나로도 알 수 있고 타오르는 가슴으로도 충분히” 헤아릴 수 있기에 별칭, ‘작은 애국자’인 우리네 고개도 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