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02 (목)

장흥군

장흥군, ‘마을활동가 역량강화 기본교육’ 수료

지역 발전 이끌 핵심 리더 협업 기반 마련

 

[ 포에버뉴스 오명숙 기자 ] 2025 장흥군역량강화사업 지역인적자원네트워크 ‘마을활동가 역량강화 기본교육’이 지난 1일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장흥군이 주최하고 장흥군농어촌신활력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교육은 장흥군의 활성화를 이끌어갈 마을활동가 19명을 양성했다.

 

마을활동가 기본교육은 총 6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마을활동가의 활동에 가장 필요한 교육들이 기획하여 추진됐다.

 

교육 내용은 마을공동체의 이해와 정체성 정립부터 시작해, 마을 사회적경제를 통한 마을 소득사업 구상, 마을 자원 조사 기법을 통한 지역 자원 아카이빙, 그리고 주민 간 협력과 소통을 위한 기법과 실습 등이었다.

 

특히 각 분야의 전문성과 강의력이 우수한 강사를 섭외하여 참가자들로부터 “우리만 듣기 아쉽다”라며 큰 호응을 얻었다.

 

10월 1일에는 교육 과정을 통해 얻은 소감 및 활동분야에 대한 발표회와 수료식이 진행되며 공식적인 기본교육 과정을 마쳤다.

 

이 자리에는 기존 마을활동가들도 초청되어 신규 활동가들과 교류하는 네트워킹의 장이 마련되면서, 장흥군 핵심 리더 간의 협력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됐다.

 

수료자들의 소감발표에서는 “장흥군 활성화를 위해 함께 고민할 동료들을 여기서 많이 만나서 큰 힘이 된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장흥농어촌신활력센터 배권세 센터장은 "마을활동가들이 장흥군 곳곳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교육을 수료한 마을활동가들은 앞으로 장흥군마을활동가네트워크에 가입하고 장흥군농어촌신활력센터와 협력하여 지역 활성화를 위해 다양하게 활동할 예정이다.

 

2025년 마을활동가 교육은 끝이 아니다. 다가오는 10월 15일부터 이번 기본교육 수료자 및 기존 양성된 마을활동가 대상으로 심화교육이 예정되어있다.


포토뉴스

더보기

섹션별 BEST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