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6 (월)

구리시, 어린이 역사교육 프로그램 '위풍당당 어린이 대장, 방정환’ 운영

교문방정환도서관‧망우산 묘역에서 펼쳐지는 특별한 역사 체험 제공

 

[ 포에버뉴스 김경순 기자 ] 구리시는 지난 1월부터 운영 중인 유아와 초등학생 대상 특별 역사교육 프로그램 ‘위풍당당 어린이 대장, 방정환’ 해설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어린이날을 선물한 소파 방정환 선생의 정신과 가치를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해당 해설은 2025년도 전국 문화관광 해설사 스토리텔링 대회에서 3위를 수상하며 그 우수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해설은 교문방정환도서관 내에 조성된 방정환 관련 특화자료 전시 공간에서 진행되며, 방정환 선생의 삶과 업적,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했던 작품 세계를 흥미롭게 소개한다.

 

1월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린이는 “선생님 이야기가 재미있어서 시간이 빨리 갔고, 어린이 해방 선언문을 읽어본 게 가장 기억에 남는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은 연중 상시 운영되며, 매주 월요일과 금요일 오전 10시 30분에 1회 진행된다. 다만 교문방정환도서관 정기 휴관일인 1·3주 금요일에는 망우산 묘역에 있는 방정환 선생 묘역 현장 해설로 대체 운영된다.

 

주요 내용은 ▲방정환 선생의 생애와 작품 이야기 ▲문화관광 해설사의 동화 구연 ▲활동지 체험 ▲어린이 해방 선언문 낭독 등으로 구성된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망우산 묘역에 안장된 소파 방정환 선생의 삶과 정신을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배울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이라며 “아이들과 가족 모두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

섹션별 BEST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