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포에버뉴스 김경순 기자 ] 안산시는 AI 대전환 시대를 맞아 시민 중심의 스마트 행정을 실현하고자 지난 21일부터 26일까지 챗GPT 실전 활용 교육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5급 이상 간부 공무원 1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AI 시대의 새로운 업무 방식을 직접 체험하고,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진행됐다.
교육은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AI 기술이 실제 행정업무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놓고 ▲챗GPT의 개념과 활용법 ▲최신 AI 기술 동향 ▲타 지자체 및 다양한 분야의 적용 사례 ▲AI 이미지 생성 등을 다루며 실습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이날 교육 참가자들은 챗GPT 명령어(프롬프트) 작성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 ▲2025년 시정 업무계획서의 카테고리 분류 ▲통계 자료의 시각화(그래프 생성) ▲시 이미지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등을 실습했다. 또, 반복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행정 업무를 AI로 자동화하거나 보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배우며, 행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했다.
안산시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간부 공무원들이 AI 기술의 효용성을 직접 체감함으로써, 조직 내 AI 활용을 확산하고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I 행정혁신 TF 단장’ 전덕주 행정안전교육국장은 “지난 4월 AI 행정혁신 추진단을 가동한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AI 행정 혁신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번 간부 공무원 대상 챗GPT 실전 활용 교육은 안산시가 AI 기반 미래 행정을 대비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