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반대 범대위, 동의 없는 ‘TF팀 구성’ 즉각 중단

  • 등록 2025.07.09 18:35:49
크게보기

-화성시 동의 없이, 일방적 수원 군공항 이전 TF 구성 건의 즉각 중단하라!

[ 포에버뉴스 김경순 기자 ]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상환 상임위원장, 이하 범대위)가 9일 동의 없는 ‘TF팀 구성’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수원시의 일방적인 군공항 이전 TF 건의 시도 저지를 위한 민·정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범대위, 더불어민주당 화성갑 송옥주 국회의원, 화성시 조승문 제2부시장, 최오진 화성환경운동연합 상임대표, 이인신 수원군공항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 실행위원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최근 수원시가 추진하고 있는 일방적인 수원군공항 이전과 정부 TF 참여 시도에 대해 강하게 규탄하는 성명문을 발표했다.

 

참석자들은 “지역 갈등을 조장하고 화성시 발전을 저해하는 민군 통합공항 추진은 반드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상환 범시민대책위원장은 성명문에서 “수원시의 시장, 시의원, 지역구 국회의원이 한결같이 선거 표심 잡기용 수원군공항 화성이전을 꺼내들고 있다”며 “일부 언론을 통한 수원군공항 이전과 관련 공감되지 않은 여론조사 결과 보도로 지역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 주도의 광주군공항 TF를 핑계로 수원군공항 이전을 정부 주도로 이전시키려는 꼼수는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화성시의 재정자립도를 고려했을 때 광주군공항과 수원군공항 이전은 분명히 다른 갈등의 문제이며, 경제적 이익보다 생명, 평화의 권리가 우선시 되어야 할 화성시의 여건을 감안했을 때 수원군공항 화성이전은 협상과 조정의 영역이 아니다”고 피력했다.

 

또한 범대위는 “이러한 취지에서 예비이전후보지 철회와 이전사업 백지화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앞으로도 105만 화성시민과 함께 이전·건설 저지 활동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송옥주 국회의원은 “수원시가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수원군공항 이전은 기존 공항에 군 시설을 추가하는 광주 사례와 다르다”며 “이전 후보지로 주장하고 있는 화옹지구는 습지보호지역 인근으로 군공항 이전시 돌이킬 수 없는 환경 파괴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화성특례시민의 동의 없는 수원군공항 화성 이전은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공항 건설과 같은 대규모 국책 사업은 주민의 삶과 환경,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일방 추진 시 지역 갈등만 심화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송 의원은 “수도권에 신공항을 짓고 종전 부지에 과학 연구도시 등을 건설하겠다는 수원시의 계획은 국가 균형 발전에 부합하지 않다”며 “혐오시설을 다른 지역에 떠넘기고 수원시만 경제적 이익을 독차지하려는 발상에 불과한 독단적 시도는 즉각 중단하라”고 덧붙였다.

 

수원군공항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 등 시민환경 관련 단체 대표들은 “수원 정치인들은 군공항 이전이 아닌 폐쇄에 뜻을 모으고, 국가 차원의 근본 대안을 마련해야 하며 군공항 폐쇄만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원 국회의원들은 상황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 광주·무안은 기존 공항으로 이전하는 협상 문제지만, 수원군공항은 공항이 없는 화성에 새로 짓는 문제로 협상 대상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최근 들어 수원시에서 여론조사 결과 보도와 군공항 화성 이전을 찬성하는 단체·시민을 대상으로 포럼을 개최해 지역 갈등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며 “화성 시민의 동의 없는 일방적 의견 수렴 추진은 지역 갈등과 주민 생계권 침해 등 지역 발전 저해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정치적 논리보다는 당사자 간 합의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김경순 기자 forevernews7@naver.com
Copyright @2020 포에버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로 432, 2층 202호(평동)| 대표전화 : 010-2023-1676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경순 등록번호 : 경기, 아 52599 | 등록일 : 2020.07.09 | 발행인 : 김경순 | 편집인 : 홍순권 포에버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2020 포에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revernews7@naver.com